Team Captains
Division Roster

 

송탄시 풀 리그 경기 규칙.

2015년 3월 개정 ----- 이전에 사용했던 문서은 더이상 사용하지 않는다.

1. 개요

a. 다음은 송탄시 풀리그(SSPL)의 경기 규칙에 대한 내용이다. 경기 규칙은 SSPL 에서 진행되는 모든게임에 적용되며 리그 멤버 전원이 준수해야 하며 정규 시즌과 플레이오프, 토너먼트에 해당된다.

b.경기 규칙의 변경(수정)의 권한과 책임은 전적으로 SSPL위원회에게 있으며 경기 규칙 변경에 관련된 내용은 SSPL 회칙에 설명 되어 있다. 만약 SSPL 멤버 중 경기 규칙 또는 경기 방식에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있다면 SSPL 위원회에 의견을 제시 해야한다. 또한 SSPL위원회에서는 풀리그 멤버들과 위원회 사이에 불화나 오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경기 규칙에 관련하여 중간 역할을 하는 SSPL 규칙 담당자(Ombudsman)가 지정되어 있다.

2. 경기 규칙 전문 용어 설명 --- 다음은 경기에 사용되는 용어애 대한 설명이다:

Ball In Hand(볼 인 핸드) - 당구대(테이블) 위 원하는 곳으로 큐볼(흰공)을 이동함. 큐볼은 큐스틱으로 이동이 가능함.

Break Shot(브레이크 샷) - 경기 시작 후 첫번째 샷으로 rack(랙:삼각형으로 모아져 있는 공들) 되어있는 당구공들을 깨는 샷이며 이로 인해 공이 포켓에 들어 갈 수 있음.

Called Shot(콜샷) - 당구 치는 차례인 선수가 어느 공이 어디 포켓에 들어갈지 미리 말하는 것(미리 지정하여 알려주는것). 단 쿠션을 몇번 사용할지, 뱅크샷, 키스샷, 캐럼샷등 상세히 설명할 필요는 없다.

Safety/No Call Shot(세이프티/노콜샷) -선수가 게임을 이기기 위해 사용되는 전략중 하나로, 미리 세이프티/노콜샷을 상대방에게 말하고 공을 포켓어 넣고 난 후 본인 차례를 상대방에게 넘기는 것이며 이 샷은 SSPL게임 규정 상 합법적이다. 먄약 세이프티/노콜샷을 미리 말하지 않은 상태에서 누가봐도 들어갈 포켓으로 목적공이 들어갔다면 해당 선수는 계속해서 본인 차례를 이어간다.

주의사항: 위 규칙은 원래 BCA 8-Ball의 규정중 하나이다. "no call(노콜)"이라는 말은 현 리그 초장기 때부터 'safety(세이프티)'대신하여 사용되었던지라 추가된 것이다. 만약 노콜이라는 샷을 잘 이해를 못하겠으면 공을 원하는 포켓으로 치기 전 다른 포켓을 지정하고 치고 차례를 넘기면 된다.

Cue(큐/당구스틱) - 가늘한 형태의 도구로 주로 나무로 만들어 졌으며 큐볼을 치기 위한 당구 스틱이다.

Cue Ball(큐볼) - 숫자가 세겨지지 않은 백색의 공으로 목적공을 치는대 사용된다.

Cue Tip(큐팁) - 큐 끝에 부착된 가죽 또는 섬유, 유연한 재질의 물질로 큐볼에 직접 접촉을 하는 부분이다.

Double Hit(더블힛) - 큐팁으로 한번 쳐야 할(한 스트로크로) 공을 두번 건들였을때.

Foul(파울) - SSPL 경기 규칙에 위번되는 행위

Jump Shot(점프샷) - 큐볼을 쳐서 다른공 위를 점프하여 넘는 샷

Jumped Ball(점프볼) - 당구대 (테이블) 표면를 벗어난 공

Lag For Break(레그포브레이크) - 먼저 경기를 시작 할 선수(브레이크 샷을 할 선수)를 정하는 절차이며 각 선수는 당구공 하나를 헤드스트링(head string)에서 풋쿠션(food cushion)까지 친다. 친 당구공이 헤드스트링으로 더 가깝게 되돌아오게 한 선수가 이긴다. (밑 그림1을 참조)

Masse Shot(마쎄이샷) - 큐볼을 극도록 회전시키는 샷으로 당구대를 지평으로 기준하여 당구스틱의 손잡이 부분을 30도에서 90도로(수직에 가깝께) 들어서 하는 샷을 말한다. 보통 이 샷은 큐볼은 굴곡형태로 회전(잉글리쉬)하며 움직이며 당구스틱의 손잡이 부분이 높아질수록 큐볼의 회전력이 증가한다.

Match(매치) - 두 선수가 하는 경기를 뜻하며 이는 rack된 상태로 시작하여 8번공이 경기 규칙에 맞게 합법적으로 포켓에 들어가서 경기가 마무리 될때까지를 뜻한다.

Miscue(미스큐) - 당구스틱으로 공을 쳤는데 큐팁이 큐볼에 제대로 닿지 않는것을 뜻한다. 주로 큐팁이 큐볼에 완전하게 맞닿지 않고 미끄러지는 것을 뜻하며 미스큐가 나면 날카로운 소리와 함께 큐팁이 변색되며 맞닿은 큐볼도 변색 될 수 있다.

Object Ball(오브젝트볼) - 현재 조준을 하는 공 / 포켓에 넣으려 하는 공(목적구)

Player(플레이어) - 경기에 참여하고 있는 선수(들)

Rack(랙) - 브레이크를 하기 위해 공을 모으는 삼각형 틀이며 경기 시작하기 위해 필요하다.

Shot(샷) - 한 샷의 정의는 큐팁이 큐공을 접촉한 순간부터 당구대 위에 있는 공이 더 이상 움직이지 않을때 까지이다.

Split Hit(스플릿힛) - 이 샷은 큐공이 공들이 서로 너무 가깝게 있어 어느 공을 먼저 접촉했는지 모를때 사용된다.

Stance(스텐스) - 당구 칠때 몸의 위치

Table(테이블) - 당구 경기가 진행 되는 평평한 테이블로써(당구대) 표면은 천으로 덮혀있어야 하며 쿠션이 있어야 한다. 그림1 을 참조하여 상세한 위치 확인.

그림1 - 당구테이블

3. 심판

a. 각 팀은 경기 시작 전 심판을 정한다. 정해진 심판은 상대팀 캡틴 또는 부캡틴에게 누구인지 알려야 한다.

b. 각 심판은 게임 전체가 규정대로 진행이 되는지 확인해야할 의무를 갖고있으며 규칙에 위반되는 행위가 있는지 확인해야한다. 심판들과 경기에 관련된 2/4선수들만 경기 중 개입을 할수 있으며 팀 멤버나 다른 관중들은 개입을 해선 안된다.

c. 심판들은 경기중인 선수가 샷을 칠때 방해해선 안된다.

d. 경기 중인 선수가 심판에게 게임 규칙에 대해 질문을 하면 심판은 그에대해 답할 의무가 있다. 심판은 규칙에 대해 질문을 받으면 현재 상황에 적합한 규칙을 설명을 해준다. 하지만 심판이 잘못된 규칙을 설명하여 선수가 규칙을 위반 하면 이는 전적으로 선수의 책임이다. 심판은 게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개인적인 생각 또는 제안을 해선 안되며 심판이 규칙에 대해 잘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SSPL 규칙 담당자에게 연락한다.

4. Lag For Break (레그 포 브레이크)

a. 선수들은 매 경기 시작 전 누가 브레이크를 할 것인지 lag(레그)를 해서 선정한다.

b. 레그는 테이블의 어느 끝이던 상관없이 진행되며 각 공들은 헤드스트링 뒤에서 한다. 헤드스팟을 중심으로 한 선수는 왼쪽, 다른 선수는 오른쪽에서 진행되며 동시에 공을 반대쪽 끝 쿠션을 향해 쳐서 시작한 쪽으로 다시 되돌아 오게 한다.

c. 레그된 공은 반드시 반대쪽 쿠션을 적어도 한번은 맞아야 하며 시작한 쪽 쿠션을 맞아도 된다. 레그를 시작한 쪽 쿠션에 공을 더 가깝게 친 선수가 이기며 브레이크의 여부를 선택할수 있다.

d. 레그를 패한 경우는 다음과 같다:

(1) 공이 상대방 쪽 테이블로 완전히 넘어갔을때

(2) 공이 반대쪽 끝 쿠션을 맞지 않았을때

(3) 공이 포켓으로 들어갔을때

(4) 공이 테이블 밖으로 점프 되었을때

(5) 공이 옆 쿠션(long cushion)을 맞았을때

(6) 공이 반대쪽 끝 쿠션을 한번 이상 맞았을때

e. 만약 두 선수 모두 레그를 진 경우나 심판이 어느 공이 니어 쿠션에 가까운지 판별하지 못할 경우 다시 레그를 한다.

f. Rack(랙)은 브레이크 하는 선수의 팀원 중 한명이 해야하며 브레이크 하는 선수가 자신의 랙은 할 수 없다.

5. Rack(랙)

랙은 테이블의 끝(foot of the table)쪽에서 삼각형 틀을 사용하여 되어야 하며 8번 공이 반드시 가운데 있어야 한다. 랙의 첫번째 공은 foot spot(풋스팟)에 위치해야 하며 삼각형 양쪽 끝 코너에 각각 stripe ball(스트라이프볼/흰띠가 있는 공)과 solid ball(솔리드볼/단색 공)이 하나씩 위치해야 한다. (그림1 참조)

6. Break Shot (브레이크 샷)

a. 게임 규칙에 맞는 브레이크 샷을 하려면, 브레이크 하는 선수가 반드시 아래의 내용에 해당되어야 한다:

(1) 공을 포켓어 넣는다. (큐공 제외)

(2) 최소 4개의 공이 쿠션에 맞아야 한다. 만약 실패하면 상대방에게 기회가 넘어가며 상대방이 현재의 상태에서 게임을 시작하거나, 원래 브레이크를 했던 선수에게 다시 브레이크를 할 기회를 주거나, 본인이 브레이크를 한다고 말하고 본인 팀원에게 다시 rack(랙)을 부탁한다.

b. 만약 규칙에 맞는 브레이크 하고 난 후 scratch(스크레치)가 발생하면:

(1) 파울이기 때문에 상대방 선수가ball-in-hand(볼인핸드)를 받는다.

(2) 테이블 open(오픈)인 상태이다.

(3) 만약 포켓에 들어간 공이 있다면 그상태로 진행하며, 8번 공이 포켓에 들어간 상태이면 스크레치 한 사람이 게임을 진 것으로힌다.

c. 만약 브레이크 샷 중 테이블 밖으로 점프된 공이 있다면 파울임으로 상대방 선수가 볼인핸드를 갖게 된다. 만약 점프된 공이 큐볼이 아닌 다른 공이면 테이블의 풋스팟에 올려놓는다. 만약 테이블의 풋스팟이 확실하지 않으면 최대한 풋스팟이라 생각하는 자리에 가깝게 놓는다. 만약 점프된 공이 8번공이라면 브레이크 한 선수가 패한것으로 한다.

7. 오픈테이블/공의 선택

a. 테이블이 오픈인 상태이면 공의 그룹[솔리드공(단색공) 과 스트라이프(흰색띠가 있는공)]이 아직 게임 규칙대로 포켓에 들어간 것이 없는 것을 뜻한다(선수가 선택한 공의 그룹이 없는 상태). 오픈 테이블인 상태에서 규칙에 맞지 않게 포켓 된 공은 그대로 유지하여 게임을 이어가며 오픈테이블인 상태에서 선수가 스크레치 할 경우 여전히 테이블은 오픈인 상태이다.

d. 오픈 테이블인 상태에서 다른 그룹의 공을 사용하여 샷(콤보샷)을 하는것은 합법적이다. 예로 오픈 테이블에서 스트라이프 공을 쳐서 솔리드 공을 포켓에 넣는 것은 합법적이다. 단 반드시 어느 공을 포켓어 넣을지는 지정해야 한다. 공의 그룹이 정해진 상태에서 위와 같은 콤보샷를 행할시에는 파울이다. 8번 공을 콤보샷에 사용하는것도 가능하나 큐볼이 닿는 첫번째 공이여선 안된다.

8. 규칙에서 허용되는 샷

a. 규칙에서 허용되는 샷은 큐공이 큐팁으로 쳐지는 것만 해당되며 이외의 샷은 파울로 간주한다.

b. combination shot(콤보샷)도 허용되며 8번공도 사용 가능하다. 단 8번공은 큐볼이 건들이는 첫번째 공이여선 안된다.

c. 점프와 마세이 샷도 허용된다. 허나 허용되는 점프샷을 하려면 반드시 최소 45도 각도로 큐볼을 내려 치는 방향으로 샷을 한다. 그렇지 않으면 scoop or dig shot(스쿱 도는 디그 샷)으로 간주하여 파울이 된다.

주의: 경기 중 유효한 점프샷을 했는지의 대한 유무는 심판에게 달려있다. 의도치 않은 미스큐가 났을 경우 (예로 너무 낮게 큐볼을 쳐서 의도치 않은 점프샷이 된 경우) 심판이 파울인지 아닌지 결정 해야한다.

d. 브레이크를 제외한 모든 샷은 미리 어느 공이 어느 포켓으로 들어갈것인지 지정해서 알려 주어야 한다 (누가봐도 당연한 샷은 말 하지 않아도 되지만 8번공은 반드시 말해야 한다). 어느공을 목표로 하는지 말을 해야하며 이공을 object ball(오브젝트볼/목적구)라 한다.

e. 목적구가 정해지면 샷 차례인 선수가 우선 본인의 공(스트라이프 또는 솔리드 공)을 맞힌후 목적구를 지정한 포켓에 넣던가 아무 공이나 레일을 맞도록 해야 한다. 선수가 지정한 포켓으로 목적구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상대 선수에게 차례가 넘어간다. 어떠한 공도 레일에 맞지 않았을 경우 파울이며 상대방에게 볼인핸드를 주게 된다.

f. Frozen Ball(프로즌볼) - 목적구가 레일에 직접 닿은 경우에는 그 목적구가 포켓에 들어가던지 큐볼에 맞은 후 다른 레일을 맞던지 해야 하며, 아니면 다른 공이던 레일이던 맞아야 한다. 프로즌볼은 심판이나 상대방 선수로 부터 언급되기 않은 이상 프로즌볼로 인정되지 않는다.

g. Split Hits(스플릿힛) - 만약 큐공을 쳤을때 해당 선수가 선택한 공과 상대방 공이 너무 가까이 있어서 큐공이 어느공을 먼저 맞췄는지 모르겠으면 해당 선수에게 유리한 쪽으로 판단하여 경기를 진행한다.

h. 8번공을 칠 때 - 8번공을 사용해도 되나 큐공이 맞는 첫번째 공이여선 안된다 (예로 콤보샷, 캐럼샷, 키스샷 할때 8번공 사용 가능). 만약 브레이크 할때 8번공이 포켓에 들어가면 해당 경기는 이긴것으로 간주하지만 큐볼 또한 포켓에 들어가거나 테이블 밖으로 점프되면 해당 경기는 진것이다.

i. 샷 중간의 시간 - 선수는 한 샷을 할수 있는 시간이 2분이다(그전 샷이 완료된 시점부터). 같은 팀원은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알려줄수 있으며 한 샷을 하는데 2분이 초과되면 파울로 간주한다.

9. Called Pocket (콜포켓/포켓 지정하기)

a. 모든샷은 미리 말을 해주어야 하며(지정 해야하며) 이는 목적구와 목표로 하는 포켓이 어디인지를 알려주는 것을 뜻한다. 누가 봐도 뻔한 샷은 말하지 않아도 된다. 만약 한 선수가 샷을 하려는데 콜을 하지 않아 확실하지 않다면 샷을 하기 전 상대방 팀은 선수나 심판에게 목적구나 어느포켓을 향하는지 질문 할수 있다. (8번공은 반드시 포켓을 미리 지정하여 알려주어야 한다!)

b.어느 팀의 공이던 상관 없이 파울로 포켓으로 들어 간 공은 그 상태로 둔채 게임을 진행한다.

c, 포켓 된 공(pocketed)의 정의란 당구대 위에 있는 공이 포켓으로 들어가서 움직이지 않는 상태를 뜻한다.

d. 공이 포켓에 들어갔다가 튕겨져 다시 당구대 위로 올라오면 포켓 된 공이 아니다.

10. Fouls 파울

a. 다음 항목들은 파울이 발생되는 경우를 설명하며(이에 제한되지는 않는다) 이로 인해 상대방 선수에게 볼인핸드를 주게된다(아닐경우 따로 명시됨).

(1) Scratches 스크래치

(2) 8번공을 목적구보다 먼저 칠 경우

(3) 상대방의 공을 먼저 친 경우

(4) 실수로 다른 물건으로 테이블 위의 배치된 공을 건들였을때 (에로 손, 큐, 옷깃 등). 파울로 인해 움직인 공(들)은 원래 위치로 재배치 하지 않는다.

(5) 바닦에 한발 이상 닿은 상태에서 샷을 할 경우

(6) 큐볼이나 다른 공이 움직이고 있을때 샷을 한 경우 (제자리에서 스핀(회전)하고 있는 공도 움직이는 공으로 간주)

(7) 선수가 (합법적으로) 쳐도 되는 공을 큐볼로 맞히지 못한 경우/ 큐볼로 어떠한 공도 못맞히니 경우 (큐볼과 직접 맏닿고 있는 공의 반대 방향으로 큐볼을 쳤을 경우 그에 닿고 있던 공을 쳤다고 판잔 하지 않기 때문에 이는 합법적인 샷으로 간주한다).

(8) Double Hit더블힛 - 한번 stroke(칠때)할때 큐볼을 두번 건들이는 것을 뜻한다. 더플히트인지 아닌지 판정하기 어려울땐 샷을 한 선수에게 유리한 쪽을 판정하여 파울이 선언되지 않는다.

(9) Jumped Ball (점프볼) - 경기 중 공(들)이 쿠션 위 또는 레일을 맞고 테이블 밖으로 나가는 것을 뜻하며 만약 공이 다시 자력으로 인해 테이블위로 떨어진다면 파울이 아니다. 여기서 말하는 테이블은 당구대에 고정된 모든 부분을 뜻한다. 점프볼이 테이블에 해당되지 않는 다른 무언가에 맞거나 그에 의해 (예: 전구, 레일 위에 있는 초크, 테이블 주위에 서있는 사람 등) 테이블 위로 돌아올 경우 파울에 해당된다. 만약 8번 공으로 위의 상황이 발생되면 해당 게임은 진것으로 간주한다.

테이블 밖으로 나간 점프볼(들)은 foot spot(풋스팟) 또는 풋스팟 지점 뒤쪽으로 위치해 놓고 게임을 진행한다.

(10) 볼인핸드로 인해 큐볼을 테이블 위에 배치할때 선수는 손 또는 큐스틱 (큐팁도 포함)을 사용하여 배치 할 수 있다.

(11) 한 샷당 선수에게 주어진 시간은 2분이며 넘어선 안된다.

b. 다음 파울에 해당되는 항목들은 게임에서 패한 것으로 판정한다:

(1) 8번공을 포켓에 넣었을때 파울 한 경우

(2) 8번공을 칠 차례가 아닌데 포켓에 넣었을때

(3) 8번 공을 쳐서 테이블 밖으로 나갔을때 (점프볼)

(4) 8번을 포켓에 넣었는데 지정한 포켓이 아니였을때

(5) 샷을 한 후 움직이는 큐볼을 손으로 잡았을때 (스크레치가 될 공이 포켓으로 향하고 있을때 잡는 경우도 포함)

(6) 지정한 포켓에 8번공을 넣는데 성공하지만 스크레치 될 경우

(7) 합법적인 샷이 아닌 고의적으로 테이블 위의 공을 움직였을때 (9번 규칙 참조)

주의: 규칙에 위반되는 모든 행동은 다음 샷 전에 언급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위반 된 행동이 없다는것으로 판단하여 게임을 계속해서 진행한다.

11. Stalemate(스테일메이트) - 경기 도중 양팀 선수 둘다 합법적인 샷으로 인해 경기를 패하는 상황이 될 경우 (예로 본인 공과 8번공이 포켓 입구에 밀착되어 놓여진 경우) 지정된 양팀 심판들의 동의하에 스테일메이트가 선언된다 (더이상 경기가 진행 될 수 없는 상태). 스테일메이트가 선언되면 두 선수는 다시 재경기를 하게 된다 (래그와 브레이크 포함).

12. Doubles (더블스)

a. 더블스 게임(복식경기)은 각 팀당 두명을 한팀으로 정해 진행되는 경기로 선수별로 서로 번갈아 가며 게임을 진핼한다.

b. Lag(레그)를 이긴 팀에서 같은 사람이 브레이크를 할 필요는 없다. 번갈아서 샷을 시작하는것은 브레이크 샷 이후부터다.

c. 더블스 파트너들은 경기가 끝날때 까지 해당 경기에 대해 상의 할 수 있다. 팀원 끼리는 8번 공을 포함하여 포켓을 대신 콜(지정)해줄수 있다.

d. 더블스 경기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심판이 될수 없다.

e. 더블스 경기를 하고 있는 팀원들은 상대 팀원들이 차례를 번갈아 가며 하고 있는지 반드시 확인 해야한다.

13. Time-Outs(타임아웃)과 조언

a. 게임을 하고 있는 선수는 한 게임당 2번의 타임아웃을 할 수 있다. 타임아웃 마다 제한 시간은2분이며 해당 시간을 초과해선 안된다. 더블스 경기땐 타임아웃을 사용 할 수 없다. 사용 하지 않은 타임아웃은 다음 경기로 "이월"되지 않는다.

b. 타임아웃의 제한시간인 2분은 선수가 타임아웃을 불렀을때 부터 시작힌다. 타임아웃 도중 제한 시간 내에서 팀원들의 조언을 받을수 있으며 팀원들은 선수 가까이 가서 (테이블 근접) 도와 줄 수 있다 .

c. 선수는 본인 차례에 아무때나 타임아웃을 할수 있으며 팀 캡팀이 타임아웃을 권할수 있지만 선수 본인만 타임이웃을 할 수 있다. 타임아웃이 되면 게임 전체가 타임아웃 상태로 상대방 선수 또한 본인의 팀원들과 상의 할 수 있다.

d. 팀원이라면 아무나 타임아웃 도중 도움을 줄 수 있으며 팀내의 심판도 포함 된다.

e. 타임 아웃이 아닌 상태에서 팀원들은 도움을 줄 수 없다. 만약 이런 위반이 행해 지면 첫번째는 경고를 하고 두번째는 해당 팀 선수의 차례를 잃는다(볼인핸드는 아님). 지속해서 위반 행위가 발생 하면 게임을 패한 것으로 한다.

f. 샷을 할 차례인 선수(또는 더블즈 파트너) 만이 큐볼이나 테이블 펠트를 터치 할 수 있다. 타임 아웃 도중 게임에 참여 하지 않고 있는 팀원들은 테이블 펠트를 건들여선 안된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첫번째는 경고, 두번째는 차례를 상대방에게 넘기고 볼인한드도 주어야 한다.

g. 그 누구도 선수의 샷을 도와주기 위해 테이블 위 마킹(표시)을 해선 안된다. 예로 육안으로 보이게끔 점을 표시를 하거나 조준을 할수있게 테이블 위에 초크를 배치 등이 있다. 이런식으로 마킹을 행하면 파울로 간주한다.

h. 선수가 다시 샷을 하려고 자세를 잡으면 타임아웃 중에 도움을 주던 팀원들은 즉시 도와주는 것을 중단하고 선수 주변에서 물러난다.

i. 규칙에 대한 질문 - 선수는 게임 도중 아무때나 심판에게 경기 규칙에 대해 질문 할수 있으며 이는 타임아웃에 해당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때 팀원들은 선수에게 게임에 대해 조언을 할 수 없으며 만약 타임아웃때 처럼 선수를 도와주면 파울을 선언한다(규칙14e에 의거하여).

14. 기타사항

a. 경기 도중 포켓에 들어간 공을 사용하거나 다른 물체를 사용하여 공이 지나갈 수 있는지 측정해선 안된다. 예로, 포켓에 들어간 공을 사용하여 현재 테이블 위의 공과 레일 사이에 목적구가 지나갈수 있는지 없는지 측정하선 안된다.

b. 만약 공들이 자리를 잡은 후 저절로 움직이면, 공이 새로 멈춘 위치에 그대로 둔 상태로 게임을 진행한다. 만약 공이 멈춰진 상태에서 5초 후 포켓으로 떨어지면 그 공은 포켓에서 꺼내어 원래 있던 자리와 최대한 가까운 위치에 배치하고 경기를 진행한다. 목적구가 큐볼에 맞기 전 포켓에 떨어진 경우 큐볼과 목적구 둘다 원래 있던 자리에 놓고 다시 게임을 진행한다. 이런 상황 발생시 움직인 다른공들이 있다면 이들 또한 원위치 시킨다. 만약 공들의 위치가 전반적으로 파악이 되지 않았을 경우 심판들의 판단에 의해 재경기가 이루어 질수있다.

c. 비참가 선수로 인한 경기 방해 - 게임에 참가하고 있지 않은 사람으로 인해 테이블 위의 공(들)이 움직였을 경우 움직인 공(들)을 원래 위치 또는 그에 가깝게 원위치하고 게임을 진행하며 선수에게 페널티(파울)을 주지 않는다. 위와 마찬가지로 샷을 하려는 중 게임에 참가하지 않은 사람과 부딫혀 샷이 방해과 되었을 경우, 공들이 있던 자리로 원위치 하고 다시 게임을 진행한다(위와 마찬가지로 선수에게 패널티를 주지않는다). 만약 이러한 상황들이 발생하면 공을 원위치 시키는 것은 심판들의 몫이다(경기 참가 선수가 하면 안됨). 이 규칙은 천재지변이나 정전같은 상황에서도 적용되며 그에대한 판단은 심판들이 한다.